관리 메뉴

CINEMATHEQUE DE M. HULOT

Image Book -『화양적연화·택동25』 花樣的年華·澤東廿五 본문

영화일기

Image Book -『화양적연화·택동25』 花樣的年華·澤東廿五

Hulot 2021. 2. 5. 10:47

In the Mood for Films - 25th Anniversary of Jet Tone Films 2016.香港國際電影節協會


비록 수집가는 아니지만 책이 불러오는 기억들에 의존하는 편이다. 종종 외국 여행 중에 당장의 쓸모와 상관없이 책을 구입하는 이유다. 얼마전 파리 생 미셀의 백 년이 넘는 서점 ‘지베르 죈느(Gibert Jeune)’가 코로나 여파로 내년 3월에 문을 닫는다는 소식을 들었다. 생 미셀의 악시옹 크리스틴이나 에스파스 생 미셀 영화관을 갔다가 자주 들렸던 이 서점에서 샀던 책들이 책장 구석에 있는데, 꺼내보기 위해 손을 대는 것만으로도 도저히 막을 수 없는 기억이 밀려 든다. 그 책들은 이제는 사라질 어떤 장소의 기억을 영원히 간직하게 될 것이다.


연말에 왕가위 영화를 상영하면서 2016년 가을에 홍콩에서 구입한 책을 오래간만에 꺼내본다. 왕가위의 택동영화사 25주년을 기념해 홍콩국제영화제에서 기획 출간한 책이다. 홍콩의 브로드웨이 시네마테크를 방문했던 때에 맛난 스파게티를 먹고 큐브릭 서점에서 구입했다. 왕가위와 작업한 스태프들, 배우 들의 다양한 인터뷰가 실려있고 보기드문 포스터와 다양한 사진들이 페이지를 장식한다. 4년이 흘렀지만 중국어를 모르니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겠다. 이제는 궁금하지도 않다. 그때 홍콩의 기억만을 간직한 영원히 침묵에 있는 책으로 남았다. (김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