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INEMATHEQUE DE M. HULOT

강좌 - 60년대 고다르의 질문들 본문

영화일기

강좌 - 60년대 고다르의 질문들

Hulot 2023. 3. 29. 18:40

 

4월부터 고다르의 영화에 대해 네 번에 걸쳐 강의를 진행한다. 주로 60년대 고다르 작품들을 중심으로 하지만, 작품 분석만이 아닌 고다르의 질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질문은 후기 고다르 영화에서 보다 분명한 것들도 있어서 시기와는 무관하게 영화적 질문의 방식으로 고다르의 60년대 작품을 다루게 될 것이다. 어쩌면 각 시대별로 연속 기획처럼 진행될 수도 있을 강좌의 첫 번째다. 고다르는 한 시대에서 다른 시대로 이동하면서 영화와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매번 변화시켰고, 그렇게 끊임없이 변하면서 동일성을 유지했다. 

 

*작고 아담한 아틀리에서의 강좌라서 이미 수강가능한 좌석은 현재 1좌석이 남아 있다고 한다. 

 

강좌| 현대 생활의 작가-60년대 고다르의 질문들 

고다르는 한 명의 위대한 작가가 아니라 영화에 대해 꿈꾸고 공유하는 생각들, 즉 우리들 사이의 기호와 이미지다. 그는 한 시대에서 다른 시대로 계속 이동하면서 영화와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고, 영화에서 벌어지는 것들에 대한 일관된 목격자로, 좋은 영화를 만들기보다는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과 보는 사람들의 사유의 형식, 보고 듣는 것의 교육학, 영화가 허락하는 모든 것을 말하고 기대하고 시도했다. 이 강의에서는 60년대 고다르의 영화를 중심으로 그가 제기한 영화적 질문들을 살펴본다. 

1강. 행위의 책임과 이미지의 정당성
2강. 얼굴과 마스크, 영화-기계
3강. 생각하는 형식, 불확정성과 즐거운 지식
4강. 변화의 이미지와 정치적 능력

2023.04.12. ~ 2023.05.03.


매주 수요일 PM 7:30강사ㅣ김성욱 (영화평론가)

장소ㅣ아뜰리에 아셰프 (마포구 망원로3길 48 1층)
수강료ㅣ (총 4강)

문의ㅣDM instafram @atelier_ach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