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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EMATHEQUE DE M. HULOT
2024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본문
5월 22일(수)부터 6월 9일(일)까지 진행하는 “2024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의 주제는 ‘시네마 컴패니언 Cinema Companion’ 즉, 동반의 영화입니다. 영화는 협력의 예술이기에 같이 일하거나 함께 길을 가는 친구 없이는 불가능한 동반의 예술입니다. 영화를 상영하고, 영화를 보고, 토론하는 일 또한 동반자들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스탠리 카벨은 영화관에 모이는 관객은 여러 교우 관계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곳에 없는 사람의 영혼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영화에 대한 기억은 우리 삶의 기억과 겹쳐져 있기에, 영화는 우리의 삶을 동반합니다. 마틴 스콜세지는 자신의 삶과 분리 불가능한, 그리고 작품에 영감을 주거나, 영화 속 인물에 영향을 주고, 정신에 영향을 끼친 ‘동반의 영화들 companion films’의 목록을 제시한 적 있습니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무성영화 <하숙인>(1927)에서 시작해 당대의 금기를 깬 켄 러셀의 도전적인 작품 <사랑하는 여인들>(1969), 조셉 로지의 <저주받은 아이들>(1963), 지난해 베니스 영화제에서 디렉터스 컷이 공개된 아르투르 립스테인의 <짙은 선홍색>(1996), 4K로 복원된 존 카펜터의 <괴물>(1982), 35mm 필름으로 상영하는 세르지오 레오네의 <옛날 옛적 서부에서>(1968)와 로렌스 카스단의 <보디 히트>(1981), 그리고 올해로 탄생 백 주년을 맞은 프레데릭 백의 <나무를 심는 사람>(1987), <위대한 강>(1993)까지, 다양한 추천작을 상영합니다.
해외 친구로는 미야케 쇼 감독이 참여해 자신이 좋아하는 존 포드 영화 4편을 상영하고 존 포드의 작품에 관한 이야기, 또한 『존 포드론』과 관련한 하스미 시게히코와의 협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90년대 시네필 공동체였던 “문화학교서울의 선택”에서는 당시 운영위원이었던 곽용수 (주)인디스토리 대표, 조영각 프로듀서가 참여해 <샤이닝>과 <주말>을 상영하고 당시의 기억에 관해, 그리고 동시대 영화문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고, 지난해 원주 아카데미극장 보존을 위해 노력한 ‘원주 아카데미의 친구들’을 초청해 극장 보존과 철거 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 <무너지지 않는다>를 특별 상영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도 마련하였습니다.
관객들이 직접 추천한 10편의 영화 중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두 편의 작품인, 장 마리 스트라우브와 다니엘 위예의 <너무 이른, 너무 늦은>(1982)과 테오 앙겔로풀로스의 <유랑극단>(1975)을 상영하고, 시네마테크가 선택한 작품은 영화 작업과 삶에서 친밀한 동반자였던 장 뤽 고다르와 안느 마리 미에빌이 창조와 사랑, 영화 등의 주제에 대해 부드럽고 친밀한 대화를 나눈 <소프트 앤 하드>(1985)입니다.
올해의 개막작은 35mm 필름으로 상영하는 허우 샤오시엔의 <밀레니엄 맘보>(2001)입니다. 주인공 비키가 어두운 통로를 천천히 걸어가며 관객인 우리를 뒤돌아보는 최면적인 오프닝 장면은 우리 삶의 시간과 동반을 요구하는, 가장 아름다운 초대의 메시지입니다.
올해의 친구들: 권해효, 김지운, 봉준호, 변영주, 안재훈, 이경미 & 피어스 콘란, 이명세, 이옥섭, 곽용수 & 조영각, 정성일, 미야케 쇼, 그리고 원주아카데미의 친구들
개막작
일시│5월 22일(수) 오후 7시 30분
개막작│<밀레니엄 맘보>(허우 샤오시엔, 2001) *35mm 필름 상영
사회│권해효 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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