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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3 (3)
CINEMATHEQUE DE M. HULOT

‘들뢰즈, 영화관에 가다’의 마지막 강의는 『시간-이미지』(1985)의 영어판 서문(1988)에 실린 짧은 문장으로 시작할 것이다. 그 문장은 이렇다: “영화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왜 영화의 죽음을 논하는 것이 어리석을까? 들뢰즈의 이 발언은 이미지 제작을 위협하는 변화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당시 영화의 죽음에 관한 논의에 대한 응답처럼 보인다. 그럼 점에서 들뢰즈의 『시네마』는 상황에 대한 반응이다. 들뢰즈는 세간의 말과 달리 영화의 죽음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영화가 폭력적으로 죽지 않는다면, 영화는 그 시작의 힘을 계속 유지한다.’ 들뢰즈의 말을 긍정한다면, 오늘날 손쉽게 ‘영화(관)의 죽음’을 말하는 이들에게 마찬가지로 우리는 영화가 ‘폭력적인 살해’가 ..

“영화가 저에게 즉시 호소력을 발휘한 이유는, 말로 정의할 수 없는 내면의 감정을 전달하는 수단이라는 점과, 이전에는 음악만이 표현할 수 있다고 믿었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 클로드 소테 클로드 소테 특별전의 부제는 ‘고요한 불협화음’인데, 몽파르나스 묘지에 있는 그의 묘비명 ‘불협화음 앞에서 침착함을 유지하라‘라는 글귀에서 따온 것이다. 클로드 소테는 음악 애호가로 유명했다. 그의 조감독이었던 베르트랑 타베르니에는 그가 바흐 전주곡, 디지 길르시피의 ‘만테카’, 밍거스나 라벨의 곡을 분석하고 노래하는 것을 즐겼다며 영화의 대위법적 구조에서 음악적 화성 변화와 리듬 변조의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 말했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클로드 소테는 감정의 리듬과 배우들의 표현에 주의를 ..

3월 8일부터 대전아트시네마에서 미장센과 영화 스타일에 관한 분석 강좌를 진행합니다. 미장센은 영화의 미적 스타일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개념입니다. 그 정의는 물론 다양하지만, 미장센 분석은 1950년대 이래로 진지한 영화 비평과 제작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연극적 용어에서 유래한 ‘미장센’은 일반적으로 영화 제작에서 공간, 배우, 카메라 사이의 복잡한 관계와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미장센은 단순히 대본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넘어, 세트 디자인, 배우의 연기와 동작, 카메라 움직임, 조명 활용 등을 통해 사건과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미장센에 대한 탐구는 그러므로 영화 작가의 예술적 표현에 대한, 덜 알려진 비밀에 접근하는 것입니다. 미장센은 이렇듯 영화의 시각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