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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EMATHEQUE DE M. HULOT
In the Mood for Christmas 나는 오랫동안 왕가위의 을 절절한 크리스마스 영화로 기억해왔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기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상한 일은 아니다. 영화는 관객의 마음속에 이미지와 소리를 생생하게 구현하는 예술이기에 모든 관객은 자신만의 영화를 만들기 마련이다. 단일 영화의 영화적 경험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기억의 코드가 달라서 영화를 떠올리는 방식 또한 다를 수 밖에 없다. 얼마전 크리스마스 이브에 을 상영한다고 말하니 아는 후배가 약간 의아해하는 눈치였다. 그는 영화 속 이야기가 크리스마스에 벌어진다는 것조차 기억하지 못했다. 아마도 왕가위 영화 속 인물들이 ‘러브 액추얼리’ 같은 그런 크리스마스 분위기와는 도저히 섞일 수 없는 이들이기에 그런 편견이 있을지..
얼마전 출간된 (오큘러총서, 홍지영 옮김)의 첫 챕터에 실린 ‘나의 영화론’은 2004년 3월 10일 서울아트시네마에서 했던 감독의 강연을 수록한 글이다. 서울아트시네마가 소격동 아트선재센터 지하에 세들어 살던 이십 년 전의 시절이다. 2002년 스즈키 세이준 회고전을 개최하면서 감독을 초청했고, 그 다음은 당연히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을 시네마테크에 초대하고 싶었다. 2003년 가 칸영화제에 소개됐고 다음해 과 가 국내 수입되어 공개될 예정이라 회고전을 개최할 좋은 기회가 만들어졌다. 2004년, 3월 9일부터 시작해 3월 11일까지 진행된 회고전에서는 극장에서 꼭 보고 싶었던 그의 초기작 , 부터, 시리즈 6편을 포함해 까지, 총 스물 세 편의 영화를 상영했다. 그 때는 너무 당연하게도 모든 작품을 3..
12월 7일부터 시네마테크에서는 스페인 영화주간에 ’알베르트 세라 회고전’을 개최한다. 지난 해 이맘 때 신작 (2022)을 상영했는데, 올해는 (2006), (2008)와 같은 그의 초기작과 근작 (2019)를 포함, 총 7편을 상영한다. 아쉽지만 저작권 등의 문제로 이번에 상영못한 몇 작품들을 제하자면, 알베르트 세라의 영화를 2주에 걸쳐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드문 기회다. 칸 영화제 인터뷰에서 알베르트 세라는 천 명의 무관심한 관객보다 백 명의 열광적 관객을 기대한다 말했다. 관객이 많으면 좋겠지만, 그런 희망을 버리면서 영화 제작의 생각을 급진화하고, 작품과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었다고. 그는 미래에는 더 ‘독특한’ 영화일수록 더 많은 인기를 끌거라며 관객 수는 줄겠지만 결국 영화관은 더 특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