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INEMATHEQUE DE M. HULOT

2008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기자회견 본문

영화일기

2008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기자회견

Hulot 2008. 1. 4. 19:04

사용자 삽입 이미지
 


by 김성욱

2007년 12월 26일, 두 시에 인사동의 '카페씬'에서 박찬욱 감독님, 최동훈 감독님이 참여한 가운데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의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열린 '관객회원의 밤'에서 잠깐 언급한 적이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2008년 1월 8일부터 2월 3일까지 개최되는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의 참여 감독, 배우, 평론가 들과 추천작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추천작과 상영작들에 대한 정보가 얼마 후에 카페와 사이트를 통해 소개되겠지만 기자회견도 했으니 미리 카페의 관객회원분들에게 2008년 시네마테크의 기획과 오늘 기자회견장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드릴까 합니다.  


2008년에 서울아트시네마는 '새로운 영년 New Year Zero'이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5년간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새롭게 시작하려 합니다. 무엇보다 시네마테크의 안정적인 공간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영화진흥위원회와 함께 '다양성 복합 상영관'의 건립에 나설 계획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울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서울시가 상영관의 장소를 제공해준다면 이 프로젝트는 좀더 빨리, 쉽게 진행되리라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시네마테크를 통해 고전명작들, 우리 시대의 중요한 작품들을 직접 배급할 계획입니다. '시네마테크 클래식'이라는 필름 라이브러리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현재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는 세르지오 레오네의 네 편의 작품, 특히나 국내에 원본으로 소개될 기회가 없었던 <원스 어픈 어 타임 인 아메리카>, <옛날 옛적 서부에서> 등의 작품을 2008년 여름 시즌에 시네마테크를 통해 오리지널 버전으로 재배급할 계획입니다. 내년 여름 쯤에는 <아메리카>와 <서부에서>를 드디어 필름으로 극장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시네마테크의 교육적 기능을 좀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영화교육은 물론이고 올 해 진행했던 '영화사 강좌'와 같은 교육적 프로그램을 보다 확대해나갈 것입니다.

네번째로, 영화제와 영상자료원, 다른 영화 단체들, 그리고 영화공동체, 시네클럽 들과의 문화적 연대를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국제영화제를 통해 소개된 작품들이 시네마테크나 공공상영 등을 통해 좀더 다양한 관객들과 만날 수 있다면 아마 한국의 영화문화는 획기적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네마테크는 영화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국제영화제와 다양한 단체들과 협력하고 또한 대학과 소규모의 영화공동체, 시네클럽 들의 영화 상영활동들과의 연대를 좀더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런 기획을 담아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가 내년 1월 8일부터 2월 3일까지 개최됩니다. 이번 영화제에는 영화 감독(박찬욱, 김지운, 김태용, 배창호, 오승욱, 이두용, 이명세,임순례, 장준환, 최동훈, 홍상수), 배우(김혜수, 류승범), 그리고 영화평론가(김영진, 정성일) 등이 참여합니다.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의 선택 목록


개막작: 셜록 주니어Sherlock Jr. 1924 버스터 키튼 - 무성영화 연주상영 by 몽라


꿈 The Dream 1990 배창호 연출- 김영진(영화평론가)

택시 드라이버 Taxi Driver 1976 마틴 스콜세지 - 김지운(영화감독)

우묵배미의 사랑 A Short Love Affair 1990 장선우 연출 - 김태용(영화감독)

글로리아 Gloria 1980 존 카사베츠 연출 - 김혜수(배우), 최동훈(영화감독)

아이다호 My Own Private Idaho 1991 구스 반 산트 연출 - 류승범(배우)

순응자 Il Conformista / The Conformist 1970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연출 - 박찬욱(영화감독)

최후의 증인 The Last Witness 1980 이두용 연출 - 오승욱(영화감독)

로마 Roma 1972 페데리코 펠리니 연출 -이명세(영화감독)

집시의 시간 Time of the Gypsies 1988 에밀 쿠스트리차 연출 - 임순례(영화감독)

애니홀 Annie Hall 1977 우디 앨런 연출 - 장준환(영화감독)

수라 修羅 /Pandemonium(Shura) 1971 마츠모토 토시오 연출 - 정성일(영화평론가)

라탈랑트 L'Atalante 1934장 비고 연출 - 홍상수(영화감독)

셀린느와 줄리 배타러 가다Céline et Julie vont en bateau 1974 자크 리베트 연출 - 관객들의 선택

녹색 방 La Chambre verte 1978 프랑수아 트뤼포 연출 - 시네마테크의 선택


이번 '친구들 영화제'에서는 이러한 추천작들과 함께 두 가지 특별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벨 페라라 감독 특별전'이 열립니다. <복수의 립스틱>, <킹 뉴욕>, <악질 경찰>, <퓨너럴>, <블랙 아웃>, <R-X마스>가 상영되면서 (놀라지 마시길) 아벨 페라라 감독이 직접 서울아트시네마를 방문해 마스터클래스와 관객들과의 대화를 할 예정입니다. 벌써부터 그와 만날 시간이 기다려집니다.  

'이두용 감독 특별전' 또한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늘 오승욱 감독님이 염원해 마지 않았던, 그리고 우리로서는 어렵게 세달여간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 나간 <최후의 증인>과 <피막>을 포함해 5편의 영화가 상영됩니다. 물론, 이두용 감독님이 서울아트시네마를 방문해 관객들과 이야기를 나눌 계획입니다.


오늘 열린 기자회견 자리에서는 이러한 시네마테크의 기획과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올해 관객들과 만나는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중 박찬욱(영화감독,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대표), 최동훈(영화감독)이 참여하여 ‘친구들’로 참여하게 된 소회와 이번 영화제에 상영되는 본인들의 선택작에 대한 소개, 그리고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가 유지·발전 되어야하는 당위를 피력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찬욱(영화감독): 2006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를 처음 시작할 때는 한 해만 하고 말 줄 알았는데 기쁘다. 이 영화제를 하면서 극장에 여럿이 모여서 필름으로 영화 보는 것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외국 유명감독들은 사무실이나 자택에 영사기를 놓고 개인 영화관을 마련해 35mm필름으로 영화를 본다고 한다. 나도 최근에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도 구매하는 등, 집에 시스템을 나름대로 갖추었지만, 관객들과 극장에서 필름으로 영화 보는 것의 감응을 반의 반도 재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 영화 만들기의 어려움을 함께 헤쳐가고 있는 최동훈 감독 등 동료들과 좋은 영화의 자극도 나누고 싶다. 내가 추천한 <순응자>는 코엔 형제가 영화 크랭크인 전에 언제나 스태프들과 함께 보는 영화라고 한다. 필름프린트를 소장할 수 있다면, 나도 <박쥐> 상영 전에 스태프들과 같이 영화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상상해 본다. 김지운 감독도 <놈놈놈> 촬영 시작전에 세르지오 레오네의 영화를 볼 수도 있을 테고. 시네마테크는 애호가의 호사취미가 아니라 현장에 직접 영향을 끼치고 자극을 줄 수 있는 곳이다.
이두용 감독의 특별전을 여는 것도 매우 기쁘다. 시네마테크에서 회고전을 할 때 돌아가신 분들의 영화만 상영할 게 아니라 한국 감독들 같은 경우에는 특히 생전에 모시고 다시 보고 말씀도 나누는 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임권택 감독님 경우에 백 번째 작품 <천년학>을 최근에도 얘기를 많이 하지만, <짝코>나 <안개마을> 같은 예전 작품을 젊은 관객들은 잘 모르니까. 나는 몇 년째 이탈리아 영화를 계속 추천하고 있다. 요즘 이탈리아 영화를 좋아하기도 하고, 이탈리아 영화와 우리 영화가 걸어온 길이 비슷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상업/소비 영화도 있고, 리얼리즘 시대를 거쳐 그를 벗어나며 독창적이고 새로운 영화의 궤적을 창출한 점을 우리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동훈(영화감독): ‘2007 시네바캉스 서울’ 상영작 중에 보고 싶었던 몇 편의 작품이 있었는데, 그 중에 와서 본 <졸업>은 이전에 열 몇 번을 봤으면서도 처음 본 영화 같았다. 더스틴 호프만의 연기가 그렇게 훌륭한 지 예전에는 몰랐다. 극장서 필름으로 영화를 보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지 새삼 깨달았다. 어제도 <아마데우스>를 DVD로 보는데, F. 머레이 에이브래험의 연기를 필름으로 보고 싶더라. 감독들이 시네마테크를 후원하는 게 아니라, 시네마테크가 감독들을 후원하는 것만 같다. 시네마테크가 없으면 감독들이 모여서 술 먹을 일도 없을 것이다. (웃음)
지적인 배우인 김혜수 씨는 언제나 시네마테크를 후원하고 싶어 했고, 마침 이번에 함께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관객들이 나보다 김혜수 씨에게 질문을 많이 하게 되겠지 하는 생각도 있었고. (웃음) 후배들에게 글로리아가 갱들의 차에 총을 쏜 뒤 택시를 잡는 장면을 보여주며 이 장면이 얼마나 놀라운지 보여주고 싶다. 김혜수 씨가 총을 쏘는 장면을 찍는 것은 나의 로망이기도 하다. 그래서 함께 <글로리아>를 선택했다.


박찬욱: 3월까지 <박쥐> 프리 프러덕션 중이라 영화제 중에 자주 올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참여하려 한다. 김기영 영화와 더불어 이두용 <최후의 증인>은 예전부터 걸작이라고 내가 침을 튀기며 칭찬하던 영화이다. 이번에 이두용 감독의 <해결사>가 상영되지 못하는 점은 아쉽지만. 예전에 우연히 무삭제 버전을 접하고 충격을 감출 수 없었던 작품이 바로 <최후의 증인>이다. 이제 이 작품을 대중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오승욱 감독은 이 작품을 DVD로 출시하려고 동분서주하기도 했지만, 저작권 등이 해결이 안 되어서 난망한 상태이다. 그동안 젊은이들에게 보여줄 기회가 없었다는 게 안타깝다. 한 시대정신과 하드보일드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피막>도 대단한 영화이다. 베니스에서 수상하기도 했고.
페라라의 <복수의 립스틱> <악질경찰> 등에서 나는 큰 영향을 받았다. 스콜세지, 타란티노 등도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하는 작가가 페라라다. 이번에는 그의 걸작들 중 일부만 소개되는 것이고. 내년 라인 업 중에 할 하틀리 특별전도 있는데, 페라라처럼 초청해 외국 감독들도 직접 만나는 기회를 자주 만들었으면 한다.

최동훈: 아내와 함께 영화를 보노라면, 대개 미국에서 이미 필름으로 봤다고 얘길 한다. 그러면 부럽기도 하고 샘도 난다. 파리의 시네마테크 프랑세즈를 가 봤는데, 너무 부러웠다. 우리도 이런 공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한 사람의 관객으로서 큰 도움이 못 되어 안타깝다. 모두 어떻게 해야 제대로 추진될 지 고민하고 있지만, 재정 말고도 여러 기관의 도움이 필요하다. 앵벌이 같지만, 시네마테크의 필요성을 여러 기관에 역설하고 설득해야 한다.


박찬욱: (기자회견 자료집에 수록된) 배창호 감독님의 말씀에 공감한다. DVD는 화집일 뿐이다. 영화가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지만, 영화도 실물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네마테크는 이 실물들을 볼 수 있는 한국의 대영박물관이다.

최동훈: 흑백영화나 옛날 영화를 사람들이 안 좋아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에 영화를 보러가기 위해 낙원상가 엘리베이터를 타면, 함께 탄 관객들과 친구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번 시네바캉스 영화제 때, 어머니와 함께 빌리 와일더의 영화를 봤는데, 보시면서 우셨다. 옛날 영화가 꼭 더 우월하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예전 영화들은 추억이 겹쳐 있어 요즘 영화와 다른 체험을 하게 해 준다.


박찬욱: 나는 다르게 생각한다. 예전 영화들이 더 우월하다. (웃음) 80년대만 해도 걸작이 많이 나왔지만 90년대 이후 영화가 더 나빠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냥 회고 취미가 아니고, 오락적으로도 예전 영화들은 정말 뛰어나다. 얼마 전에 런던에 갔는데, 그곳 시네마테크들은 이런 정도의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대형 센터 내에서 BBC오케스트라가 쇼스타코비치를 연주하는 컨서트를 염과 동시에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이 삽입된 에이젠슈타인의 영화를 영화관에서 상영하고, 갤러리에서 러시아 구성주의 회화를 전시하는 기획을 동시에 진행하는 식으로 운영하더라. 거기에 레스토랑 식사까지 끼운 패키지 티켓을 파는 식으로. 그렇게 까지는 못해도, 적어도 좋은 영화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사조별, 감독별, 촬영감독별 등등 네트워크를 만들어가며 말이다.

최동훈: 시네마테크에서 진행되는 관객과의 대화나 감독 대담이 EBS같은 공중파나 케이블에 방송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 큐브릭 특별전 때 봉준호-임필성 대담을 정말 재미있게 봤는데, 일반 시청자들도 재미있어 하고 관심을 가질 것 같다. 나는 예전에 미국 프로그램인 '뉴욕 액션 스쿨'을 자주 봤는데, 할리우드 유명 배우를 초청해 극작가 등이 대담하는 프로였다. 이를 보고 배우들을 잘 이해할 수 있었고 많이 배웠다.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제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의 서막이 올랍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상영작들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과 아벨 페라라 감독의 내한 일정, 이두용 감독의 특별전 일정들이 카페와 사이트를 통해 소개될 것입니다. 1월 8일 개막하는 영화제의 개막작은 버스터 키튼의 <셜록 주니어>로 몽라의 특별한 연주가 함께 합니다.  


'2008년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를 준비하면서 여러 감독들의 후원의 메시지를 받았는데, 그 중에서도 박찬욱 감독님이 언급한 것처럼 배창호 감독님의 후원의 메시지가 인상깊게 기억됩니다. 조금 길긴 하지만 마지막으로 배창호 감독님의 메시지를 옮겨 볼까 합니다.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가 벌써 3회입니다. 축하드립니다. 영화는 예술로서 가치를 갖고 있고 지나간 스승과 선배들의 훌륭한 작품들을 배우고 익혀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 그림을 공부하는 미술학도나 신진화가들이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찾아서 회화사에 큰 족적을 남긴 위대한 화가들의 그림을 모사하고 작법의 비밀을 연구하고 익힘으로서 자기의 작법을 정립하듯, 영화감독이나 영화학도들에게도 그런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요즘 시대가 영화의 시대라 말하지만, 사실은 영화언어가 실종되고 의미마저 퇴색해 버리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를 배워야 할 곳은 시네마테크입니다. 시네마테크는 영화의 훌륭한 언어를 남기신 장인감독들, 작가감독들의 영화를 음미하고 연구하고 그들의 작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지금 영화가 대중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고 극장이 아닌 다른 많은 매체에서 영화를 접하지만, 원판으로 그림을 보듯 영화를 볼 수 있는 극장이 시네마테크입니다. 지나간 영화들, 배워야 할 가치가 있는 영화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시네마테크는 어려운 가운데 관객들을 위해 이런 영화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큰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 배창호(영화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