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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NEMATHEQUE DE M. HULOT
영화적 자화상 - 이명세 감독의 ‘더 킬러스‘ 본문
이명세 감독은 앤솔로지 프로젝인 <더 킬러스>의 바탕에는 “영화에 대한 초심으로 돌아간다”라는 생각이 있었다고 말했다. <더 킬러스>의 마지막 단편 <무성영화>의 시대적 배경이 1979년인 것은 그런 점에서 이해 가능하다. 이 영화는 블랙 화면에 뇌성과 같은 총성 소리와 함께 ‘1979년 한 발의 총성이 어둠을 꿰뚫었다. 그러나, 어둠은 끝나지 않았다’라는 자막으로 시작한다. 1979년은 이명세 감독이 영화학교를 졸업하고 김수용 감독의 연출부로 들어가 영화를 시작한 해이기도 하니, 새로운 시대와 영화의 시작이라는 이중적인 의미가 있다.
누아르 풍의 이 영화에서 도시 난민, 범법자, 추방자의 거리인 지하세계 디아스포라 시티에는 핍홀(Peephole)기계가 있는데, 이 기계덕분에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처럼 그 구멍을 통해 흘러가는 연속적인 이미지(가령, 흘러가는 구름)를 지하생활자들도 볼 수 있다. 필리스의 식당에서 일하는 몽상가 스마일(심은경)은 핍홀 덕분에 어둠의 지하 세계에서 빛을 보고 꿈을 꿀 수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시대의 어둠 속에서도 여전히 꿈을 꿀 수 있게 해주었던 영화(관)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무성영화>는 이명세 감독이 영화에 들어선 1979년을 배경으로 어둠의 시대 속에서 빛의 영화를 꿈꾸었던 것-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나는 이명세 감독의 데뷔작 <개그맨>(1988)의 라스트를 떠올리고 있었다-에 대한 일종의 영화적 자화상같은 작품이다.
시네토크| 더 킬러스(2024)
11월 16일(토) 오후 12시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 Cinematheque Seoul Art Cinema
참석│이명세 감독, 유지태 배우 진행| 김성욱 프로그램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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